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상수와 변수를 통해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상수와 변수는 각각 사용하는 경우와 의미가 다릅니다.
: 상수
- let으로 선언
- 상수 선언 시 값을 지정해주어야 함
- 한 번 선언한 값을 이후에 변경을 불가능하므로 변하지 않는 정해진 값을 상수로 선언
let thisYear = 2021
let oneYear = 365
let four = 4
: 변수
- var로 선언
- 변수 선언 시 지정한 값을 계속해서 다른 값으로 변경 가능함
var price = 1200
var appName = "swift"
var phone = "iPhone"
: 네이밍 규칙
- 변수나 상수, 함수, 클래스 등의 이름을 정할 때에는 일정한 네이밍 규칙을 지켜야함
-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도록 네이밍 하는 것이 좋음
- 숫자로 시작할 수 없음
예) var 1year = 365 [사용불가]
- 키워드나 예약어를 네이밍으로 사용할 수 없음
예) var class = '클래스' [사용불가]
-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없음
예) var ※noti = '공지' [사용불가]
- 변수, 상수, 메서드 이름은 소문자로 시작
예) swiftApp
- 클래스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
예) ViewController
- 시작하는 단어를 제외하고 모든 단어들의 시작은 대문자, 그 외에는 소문자
예) swiftAppTest
: 데이터 타입
변수 및 상수를 선언할 때 저장하고자 하는 값의 자료형을 파악한 후, 선언해주셔야 합니다. 저장해야할 데이터의 값이 어떤 형태이냐에 따라서 알맞은 자료형을 선택해서 선언해주셔야 합니다.
- Character
: 문자의 자료형으로, 단일 문자 또는 숫자, 다른 특수문자 등을 "" 따옴표로 묶어서 문자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 "S" , "{" , "ㅎ" , "1"
- String
: 문자열의 자료형으로, 단어나 문장을 "" 따옴표로 묶어서 문자열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어나 문장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많이 사용하는 데이터 타입입니다.
예) "Swift", "스위프트"
- Int
: 정수형 숫자의 자료형으로, 양수(+)와 음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Int는 데이터 크기별로 여러 타입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Int / Int32 / Int64 / Int8 / Int16 타입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 UInt
: 정수형 숫자의 자료형으로, Int와 비슷하지만 양수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음수를 포함하지 않고, 0을 포함한 양수만 표현가능합니다.
UInt의 타입도 동일하게 여러 타입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UInt / UInt32 / UInt64 / UInt8 / UInt16
- Flaot / Double
: 실수형 숫자의 자료형으로, 양수(+)와 음수(-)의 소수점, 분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Float 타입은 32비트, Double 타입은 64비트까지 표현 가능합니다.
예) 3.14159 , -3.14159
- Bool
: 참(True) / 거짓(False) 논리값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 true , fal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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