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프트(Swift)

Swift 기본 문법 - 상수와 변수 선언(네이밍 규칙) 및 데이터 타입

뜯기 2021. 6. 11. 10:08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상수와 변수를 통해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상수와 변수는 각각 사용하는 경우와 의미가 다릅니다.

 

 

: 상수

 - let으로 선언

 - 상수 선언 시 값을 지정해주어야 함

 - 한 번 선언한 값을 이후에 변경을 불가능하므로 변하지 않는 정해진 값을 상수로 선언

let thisYear = 2021
let oneYear = 365
let four = 4

 

 

: 변수

 - var로 선언

 - 변수 선언 시 지정한 값을 계속해서 다른 값으로 변경 가능함

var price = 1200
var appName = "swift"
var phone = "iPhone"

 

 

: 네이밍 규칙

 - 변수나 상수, 함수, 클래스 등의 이름을 정할 때에는 일정한 네이밍 규칙을 지켜야함

 -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도록 네이밍 하는 것이 좋음

 

 - 숫자로 시작할 수 없음

   예) var 1year = 365 [사용불가]

 

 - 키워드나 예약어를 네이밍으로 사용할 수 없음

   예) var class = '클래스' [사용불가]

 

 -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없음

   예) var ※noti = '공지' [사용불가]

 

 - 변수, 상수, 메서드 이름은 소문자로 시작

   예) swiftApp

 

 - 클래스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

   예) ViewController

 

 - 시작하는 단어를 제외하고 모든 단어들의 시작은 대문자, 그 외에는 소문자

   예) swiftAppTest

 

 

: 데이터 타입

변수 및 상수를 선언할 때 저장하고자 하는 값의 자료형을 파악한 후, 선언해주셔야 합니다. 저장해야할 데이터의 값이 어떤 형태이냐에 따라서 알맞은 자료형을 선택해서 선언해주셔야 합니다.

 

- Character

 : 문자의 자료형으로, 단일 문자 또는 숫자, 다른 특수문자 등을 "" 따옴표로 묶어서 문자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 "S" , "{" , "ㅎ" , "1"

 

- String

 : 문자열의 자료형으로, 단어나 문장을 "" 따옴표로 묶어서 문자열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어나 문장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많이 사용하는 데이터 타입입니다.

  예) "Swift", "스위프트"

 

- Int

 : 정수형 숫자의 자료형으로, 양수(+)와 음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Int는 데이터 크기별로 여러 타입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Int / Int32 / Int64 / Int8 / Int16 타입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 UInt

 : 정수형 숫자의 자료형으로, Int와 비슷하지만 양수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음수를 포함하지 않고, 0을 포함한 양수만 표현가능합니다.

  UInt의 타입도 동일하게 여러 타입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UInt / UInt32 / UInt64 / UInt8 / UInt16

 

- Flaot / Double

 : 실수형 숫자의 자료형으로, 양수(+)와 음수(-)의 소수점, 분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Float 타입은 32비트, Double 타입은 64비트까지 표현 가능합니다.

  예) 3.14159 , -3.14159

 

- Bool

 : 참(True) / 거짓(False) 논리값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 true , fa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