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정보

자취 한달 생활비 얼마 정도 들까?

뜯기 2021. 5. 12. 18:00

이제 자취를 시작하셨거나 자취를 하고 싶어서 알아보시는 분들이시라면 한 달 기준으로 과연 자취 비용이 얼마나 나오는지 궁금하시지 않을까 싶은데요. 많은 사람들이 자취를 한다고 하면 자취비용이 만만치않다, 돈이 훅훅 나간다 이렇게 말씀을 많이 하시는데요. 모두 맞는 말입니다. 자취를 하면 정말 생각지도 못한 부분들까지 돈이 훅훅 나가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자취를 시작하시기 전에는 월세만 내면 되는 거 아니야? 라고 간단하게 생각을 하시는데 전혀 아닙니다. 월세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분들에 대해 비용이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비용이 많이 듭니다.

 

 

 

먼저, [월세]입니다. 자취비용에서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월세입니다. 전세로 자취를 한다면 매달 나가는 돈이 조금은 줄어들 수 있겠지만 월세로 자취를 시작하게 되면 매달 나가는 월세 비용에 따라 자취비용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

어느 지역에 사는지, 주변의 교통환경이나 상권 등에 따라 집값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역별 월세 차이가 큽니다. 저는 여러 지역에서 살아보았는데 다 월세 차이가 어느 정도 있었습니다.

보통 평균적으로 월세는 40~60 사이인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은 [관리비]입니다. 집에서 내가 사용한 부분에 대해서 비용을 내야합니다. 전기를 얼마나 썼는지, 가스를 얼마나 썼는지, 물을 얼마나 썼는지 등에 따라서 사용한만큼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관리비는 주거 형태에 따라, 사용하는 정도에 따라 금액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관리비 중 첫 번째 항목은 [수도세]입니다. 일반적인 원룸에서는 보통 수도세가 관리비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별도로 사용한만큼 수도세를 지불하시면 됩니다. 보통 10,000원 전후로 나오게 되는 것 같은데 물을 얼마나 사용했는지 사용량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수도세는 관리비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확인해보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다음은 [전기세]입니다. 원룸 기준으로 볼 때 보통 전기세와 가스비는 관리비 별도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사용하는 전기세에 대해서 납부해주시면 됩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에어컨 가동으로 인해 전기세가 더 많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날씨가 더운 여름 에어컨을 안 킬 수가 없는데요. 보통 전기세는 10,000원대에서 20,000원 대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다행히도 원룸의 경우에는 방이 크지 않기 때문에 에어컨을 많이 틀어도 그렇게까지 많이 나오지는 않아요.

 

 

 

 

다음은 [가스비]입니다. 가스비 또한 전기세와 동일하게 사용한 부분에 대해서만 납부해주시면 됩니다. 여름에는 전기세가 더 많이 나오지만 겨울에는 보통 가스비가 더 많이 나옵니다. 날씨가 춥다보니 보일러를 많이 틀기 때문인데요. 물론, 보일러를 많이 틀지 않고 전기장판을 사용하신다면 가스비가 조금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정말 난방을 하지 않고 가스를 거의 사용하지 않았을 때에는 10,000원도 안 나왔었는데 겨울에는 30,000원을 훌쩍 넘긴 적도 있습니다. 보일러 난방을 많이 돌려서 그런지 사용한만큼 나오는 것 같아요.

 

 

 

 

관리비의 마지막은 [인터넷]입니다. 제 경험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대부분의 원룸에는 인터넷이 관리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보았던 수도세와 같이 인터넷은 관리비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그런 경우에는 별도의 인터넷 비용이 나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피스텔이나 관리비에 인터넷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별도로 인터넷을 직접 신청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만약 TV를 보신다면 인터넷+TV까지 가입신청해서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인터넷과 TV 요금도 생각보다 만만치 않습니다. 최소로 사용하신다고 하셔도 10,000원 후반대가 되더라구요. 저같은 경우에는 2만원 초반대로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자취를 하다보면 생각보다 [생활비]가 많이 들어갑니다. 최대한 집에서 밥을 해서 먹는다고 하더라도 식재료비가 들고, 배달음식을 사먹는다고 하면 더 비용이 많이 들게되는데요. 하루에 1만원만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한 달 기준으로 보면 무려 30만원이 식비로 사용이 됩니다. 그리고 식비와 더불어 각종 [생필품]을 구매하는데에도 비용이 들어갑니다. 생활을 하다보면 샴푸나 휴지, 세제 등 다양한 생필품이 필요합니다. 생필품이 떨어질때마다 구입을 해야하는데 넉넉하게 10만원 정도 생각해주시면 좋습니다.

 

 

자취 한달 생활비를 평균적으로 계산해보았을 때,

월세 450,000
관리비 50,000
전기세 20,000
가스비 20,000
식비 300,000
생필품 100,000
총 비용 940,000

위와 같이 평균 94만원 정도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대한 줄여서 계산한 금액이지만 사람들마다 사용하는 부분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의 항목들뿐만 아니라 핸드폰 통신요금이나 보험료, 교통비 등을 다 계산해보면 120만원이 훌쩍 넘을 수도 있습니다.

생활환경이나 주거형태 등에 따라서 자취비용은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