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정보

조별과제 잘하는 방법 | 대학생활 대학과제 꿀팁

뜯기 2021. 5. 5. 05:40

대학교에서 과제를 하다보면 조별과제, 한 번쯤은 경험을 하게 되는데요. 조별과제는 장단점이 많은 과제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조별과제라고 하면은 무사히 잘 끝낼 수 있을까? 힘들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먼저 드시는 경우가 많죠. 이미 조별과제를 통해서 힘든 경험을 해보셨거나 그런 경우를 많이 보았기 때문에 그런 생각이 드셨을텐데요. 분명 나홀로 하는 과제가 아니다 보니 장점도 있을 수 있는데 말이죠. 여러 명이서 조원을 이루어 함께 해나가야 하는 조별과제를 어떻게 하면 좀 더 수월하게 과제를 마무리할 수 있을까요.

 

 

 

 

제일 중요한 부분은 바로 [팀워크]입니다. 조원들끼리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이 제일 중요해요. 그러한 마음을 바탕으로 서로 자유롭게 이야기하면서 소통해나가야 합니다. 이런 팀워크가 탄탄하지 않으면 이제 조별과제의 과정이 험난해질 수 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조원이 연락 두절이 되거나 과제를 하지 않는 사람이 생기기도 하고 그렇게 조별과제가 망할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팀워크, 조원들간의 배려하고 소통하려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조원은 함께 같이 과제를 해나갈 사람입니다. 절대 과제를 대신 해주는 사람이 아니에요. 나 아니여도 다른 누군가가 하겠지 하는 자세를 버리고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면서 같이 으쌰으쌰 하면서 과제를 해나가는 그런 자세가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소통]을 잘해야합니다. 조별과제를 하다보면 어느 날 연락이 되지 않는, 잠수를 타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갑자기 아예 연락이 안되는 경우도 있고 무슨 일이 생겨서 못 할 것 같다, 아파서 못 할 것 같다, 중요한 약속이 생겨서 못 할 것 같다 이런 경우가 꽤나 있죠. 서로 과제해온 내용을 공유하기로 한 날 갑자기 이런 식으로 통보를 하는 건 정말 배려 없는 행동입니다.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조별과제를 함께 하고 싶은 사람이 되지는 못하더라도 쟤랑은 하기 싫어 이런 말을 듣는 사람이 되지는 말아야 하지 않을까요. 누가 대신 해줄거라는 생각으로 잠수타고 사라지면 다음에 조별과제 할 때 모두가 피하지는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잠수타면서 과제를 피하거나 소통을 거부하는 건 무엇보다도 하지말아야 하는 행동 중 하나입니다. 조원들과의 원활한 소통은 무엇보다도 중요해요.

 

 

 

 

조원들간의 [빠른 커뮤니케이션]이 되도록 노력해야합니다. 조별과제를 하는 중에는 조원들간의 연락에 민감하게 반응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원활하고 빠른 커뮤니케이션이 되지 않는다면 시간도 계속 딜레이가 되고, 좋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빨리 도출해내기가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빠른 커뮤니케이션으로 서로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빠른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서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요즈음에는 워낙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기기들이 많이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고, 노트북이나 컴퓨터를 이용하고 계시죠. 이런 기기들을 이용해서 요즈음에는 바로바로 자료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는데요. 핸드폰으로도 바로바로 자료 확인이 가능하고 자료 수정도 가능해요. 그룹 영상통화나 화상회의 등을 통해서 굳이 한 공간에 모두 모이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든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또한, 구글 공유 드라이브와 같은 여러 공유 문서들을 통해서 같이 공동으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공동작업을 하다보면 누가 어떤 부분을 작업했는지도 기록이 남기 때문에 서로 과제한 영역에 대해서 쉽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요즈음 워낙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해서 서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면서 조별과제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료조사]를 잘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조별과제의 주제에 적합하고 타당한 자료를 찾아야 합니다. 자료사를 해오기로 한 기간까지 꼭 필요한 자료를 찾아야합니다. 자료 찾는다고 밤을 샜지만 막상 보니 도움이 되지 않는 자료라고 하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처럼 말이죠. 주제를 잘 파악해서 꼭 적합한, 필요한 자료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조원들과 만나서 작업을 할 때 카페도 좋지만 [스터디룸]을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카페는 오픈된 공간이고 여러 많은 사람들이 있다보니 조금 시끄러울 수도 있습니다. 그런 환경에서는 서로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되기가 어려울 수도 있어요. 그래서 조금 조용한 공간, 서로 집중해서 과제를 딱 할 수 있는 공간을 찾으신다면 스터디룸을 이용해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 않을까 싶네요.

 

조별과제는 혼자만 하는 과제가 아니라 다 같이 함께 힘을 모아서 해내야 하는 과제이다보니 늘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면서 책임감을 가지고 맡은 몫에 대해 최선을 다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서로 싸우지 않고 원활하게 무사히 조별과제를 끝내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