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

컴퓨터화면녹화 프로그램 반디캠 사용법 | 유튜브녹화부터 노트북화면녹화까지!

뜯기 2021. 4. 14. 17:45

요즈음 대부분이 다 영상으로 작업이 되는 경우가 많다보니 컴퓨터 화면 녹화를 하려고 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컴퓨터에서 작업 중인 부분을 녹화해서 영상으로 만들어야하는 경우들이 생각보다 많이 생기더라구요. 처음에는 그럼, 이걸 다 핸드폰으로 촬영을 해야하는건가? 하는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요. 워낙에 좋은 화면녹화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기 대문에 굳이 팔 아프게 카메라로 녹화를 하실 필요는 없으세요.

 

 

 

 

(출처 : BANDICAM 홈페이지)

제가 오늘 노트북화면녹화 하기 좋은 프로그램으로 사용해볼 건 바로 [반디캠]이에요. 워낙에 유명하고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라 익숙하실 수도 있으실 것 같은데요. 반디캠 홈페이지에 들어오시면 바로 상단에 [반디캠 무료 다운로드] 버튼이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간략하게 반디캠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어요. 웹캠 영상 및 컴퓨터 화면, 그래픽 기술을 사용하는 게임 등을 동영상으로 녹화해주는 프로그램이 바로 반디캠이에요.

 

 

 

 

(출처 : BANDICAM 홈페이지)

반디캠은 화면녹화부터 시작해서 게임녹화, 장치녹화까지 가능하답니다. PC 모니터 화면으로 보여지는 모든 것들을 동영상으로 녹화 또는 이미지로 저장이 가능하고, 고화질의 게임을 즐기면서 내가 게임 플레이하는 장면을 원본 화질 그대로 영상 녹화도 가능해요. 또한, 웹캠이나 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 스마트폰 등 외부 비디오 장치를 통해서 입력된 영상들도 녹화가 가능하답니다.

 

 

 

 

(출처 : BANDICAM 홈페이지)

반디캠의 주요기능을 한 번 살펴보면, 동영상 녹화중에 실시간으로 펜이나 화살표, 사각형 그리기가 가능한데요. 아마도 이 기능은 강의자료 영상을 만드시는 분들께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유튜브 녹화를 해서 강의하는 모습이나 영상을 만드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기능인 것 같아요.

그리고 로고나 웹캠화면 추가 기능과 예약 녹화, 내 목소리 녹음, 마우스 클릭효과, 실시간 크로마키 동영상 제작도 가능해요.

 

 

 

 

(출처 : BANDICAM 홈페이지)

그럼 이제 반디캠 다운로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디캠 다운로드를 클릭하셔서 다운로드 후 설치파일을 실행해주시면 됩니다. 반디캠은 정품이 아예 따로 있는데요. 반디캠 정품을 구매하시게 되면 모든 기능을 제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업무 목적으로 반디캠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반디캠 정품을 사용하셔야 한다는 점! 라이선스 정책을 꼭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출처 : BANDICAM 홈페이지)

제가 오늘 설치한 반디캠은 평가판 버전이에요. 정품 버전과는 달리 최대 10분까지만 화멱 녹화가 가능하고, 워터마크 제거나 녹화자동완료기능은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워터마크를 제거하셔야 하시는 분들은 정품 등록 버전을 구매하셔서 무제한으로 녹화까지 같이 이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이 외에 나머지 기능은 평가판이나 정품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품을 구입하게 되면 사용기간 제한 없이 평생 영구적으로 사용가능해요!

 

 

 

 

아까 위에서 반디캠 파일 다운로드 후 설치 진행해서 이렇게 설치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실행해보도록 할게요.

 

 

 

 

처음에 반디캠을 실행하시게 되면 위의 사진처럼 창이 보이실겁니다. 여기에서 이제 화면 녹화 기능들을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영역을 설정해서 화면 녹화도 가능합니다. 사각형 영역, 전체화면, 마우스 주변, 게임, 장치 등 선택해서 화면 녹화 가능하시고, 왼쪽에 보시면 여러 메뉴들로 설정도 가능합니다.

 

 

 

 

저는 일단 왼쪽 상단에 있는 창 모양을 클릭한 후 화면 녹화모드로 전환을 해보았습니다. 그렇게 되면 가운데에 화면녹화모드라고 설명이 나오게 되는데요. PC화면의 특정영역을 녹화할 때 사용하는 방식으로, 녹화하고 싶은 화면 영역을 사각형 창으로 선택하고 녹화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 영역말고 다른 영역 선택도 있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내가 원하는 영역을 사각형 창으로 크기 지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왼쪽 상단에 내가 지정한 영역, 사각형의 크기가 나오게 됩니다. 저는 가로 706에 세로 483 사각형 크기로 영상을 녹화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역을 지정한 다음에 녹화시작 REC 버튼을 눌러주시면 녹화가 시작됩니다. 녹화가 시작되면 사각형 선택된 창의 위에 녹화시간과 함께 녹화중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녹화되고 있다는 것을 사각형 박스가 빨간 박스로 바뀌면서 딱 보이더라구요. 빨간색 박스로 바뀌면 녹화가 잘 되고 있구나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기존의 반디캠 실행창을 보시면 우측 상단에 영상 녹화가 진행되고 있는 시간과 파일 용량도 함께 나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바로바로 확인 가능해요.

 

 

 

그리고 영상 녹화중에는, 아까 말씀을 드렸던 것과 같이 영상 화면 위에 글을 쓸 수도 있습니다. 반디캠의 기능 중 하나이고, 실시간으로 바로 글이나 그림, 도형 등을 그릴 수 있어요.

 

 

 

 

영상 녹화가 완료되고 중지를 하고 나면 반디캠 창에서 비디오라는 영역이 있어요. 이 영역을 눌러주시면 컴퓨터 화면 녹화한 비디오 파일이 어느 폴더에 저장이 되었는지 확인 가능해요. 비디오 파일이 저장된 폴더경로를 알려주는데, 해당 경로를 클릭하시면 바로 해당 폴더가 열리게 됩니다.

 

 

 

 

노트북 화면 녹화한 비디오 파일을 한 번 열어볼게요. 그럼 제가 원하는대로 화면 녹화가 잘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한 반디캠은 정품이 아니라 평가판이기 때문에 아까 위에서 말씀을 드렸던 것과 같이, 워터마크가 상단에 있는 채로 비디오 파일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워터마크 제거를 원하신다면 정품으로!

 

 

 

 

반디캠은 유튜브에서도 영상 녹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시다가 특정 부분만 캡쳐를 하고 싶은 경우에 반디캠 사용해서 캡쳐하셔도 됩니다. 굉장히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한 반디캠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