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

윈도우10 가상메모리 부족할 때 해결하는 방법

뜯기 2021. 5. 19. 05:30

컴퓨터를 하다보면 메모리가 부족해서 여러 불편사항들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메모리가 부족할 때, 윈도우10에서 가상메모리 설정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어판]을 열어주신 후 [시스템]을 클릭해주세요.

 

 

 

 

[시스템]에서 왼쪽 메뉴 중 [고급 시스템 설정]을 눌러주세요.

 

 

 

 

[시스템 속성] 창이 열립니다. [고급] 탭에서 [성능] 영역에 있는 [설정]을 눌러주시면 [성능 옵션] 창이 열립니다.

[성능 옵션]창에서 [고급]탭 - [가상메모리] 영역에 있는 [변경]을 눌러주세요.

 

간략하게 정리를 하자면,

'[시스템 속성]창 > 고급 > 성능 > 설정'을 누르신 후, '[성능 옵션]창 > 고급 > 가상 메모리 > 변경' 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가상 메모리] 창이 열립니다. 기존에는 왼쪽 이미지처럼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및 자동 관리] 항목이 선택되어 있으실겁니다. 이 메뉴를 '선택해제' 하신 후, 아래에 있는 [사용자 지정 크기]를 선택해주세요.

[사용자 지정 크기]에는 처음 크기와 최대 크기 입력란이 있습니다. 각각의 크기 단위는 메가바이트(MB)이고, 현재 컴퓨터의 램 크기에 맞춰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단위에 대해 짧게 이야기를 드리자면, 1GB = 1024MB, 2GB = 2048MB, 8GB = 8192MB 입니다. 단위 변환이 어려우시다면 위와 같이 단위변환기를 이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임의로 제 컴퓨터 사양에 맞춰서 입력해보겠습니다. 현재 제 컴퓨터의 램은 64GB여서 처음 크기에 65536MB를 입력했습니다. 사용하고 계시는 컴퓨터의 램을 확인하신 후 입력하시면 됩니다.

최대 크기에는 처음 크기 값의 2배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크기를 입력하신 후, [사용자 지정 크기] 오른쪽에 있는 [설정]을 눌러주세요.

 

 

 

[설정]을 누르신 후 상단을 다시보면 [드라이브당 페이징 파일 크기]가 제가 입력한 크기대로 설정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입력이 되었는지 확인하시고 [확인]을 눌러주신 후, 컴퓨터 재부팅 하시고 컴퓨터 사용하시면 됩니다.